FAQ

네, 학부에서 교직과목을 1과목도 이수하지 않았더라도 본교 교육대학원 재학 중에 이수하여 교원자격증(중등학교 정교사(2급)/전문상담교사(2급)/영양교사(2급))취득이 가능합니다. 단,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복수·이중전공 또는 부전공 포함)과 본교 교육대학원 입학 전공이 동일(유사)해야 하며, 학부 전공과목을 38학점 이상 이수했어야 합니다. 학부 전공과 대학원의 전공이 다른데 합격할 경우에는 교육학 석사학위만 취득 가능하며 교원자격증 취득은 불가합니다.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만으로는 불가능하므로 교육대학원의 입학 전에 학부과정에서 관련 학과(또는 전공)를 졸업하고 취득한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아야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는 반드시 관련 학과의 졸업자에 한하여 교육대학원에 입학하도록 원칙을 정해 놓고 있습니다.

현직 정규 교원의 경우, 부전공 취득 또는 전문상담교사(1급) 이수를 위해 학사과정의 학과(전공)와 다르더라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중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재직 중인 현직 정규교원은 특별전형으로 지원이 가능하고,  입학 후 매 학기 수업료의 30%를 장학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급 이상의 교원자격증만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학사 과정의 교직과목(교직이론, 교직소양,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 이수여부와 관계없이 입학 후 모든 교직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직 정규교원 및 교원자격증 소지자는 학위 취득을 위한 종합시험 중 교직과목시험도  면제 가능합니다.

네, 학부과정에서 다전공, 연계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본교 교육대학원 국어 교육전공으로 지원을 할 경우 제1전공과 상관없이 동일계로 인정되며,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지원 시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가능 출신 학과(또는 전공)로 입력하고, 해당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전공과목(복수, 연계 또는 부전공) 최소 38학점 이상 이수 여부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교육대학원은 최초에 현직 교원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설치된 특수대학원으로 현직 정규 교사 여부에 따라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구분하여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특별전형의 경우 현직 정규 교사 외에도 교육공무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어린이집 교사, 유치원 원장(감)은 특별전형으로 지원이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네, 입학한 전공과 학부 출신 전공이 다를 경우에는 입학 후 선수과목(전공)을 지정하여 이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수료학점(30학점)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학기당 4학점 이내에서 이수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선수과목(전공)은 학부 과목 수강 또는 연구과제물 제출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본교 교육대학원 정원은 총 정원제로 운영되며, 전기 및 후기 모집을 통해 입학 정원 내 인원(183명)을 선발합니다. 전기와 후기 모집 시 미리 전공별로 몇 명을 선발할지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모집시기별 면접고사를 실시한 후 전공별 최종 선발 인원을 결정합니다.

본교 교육대학원 전공별 합격인원은 면접고사 후 지원인원과 성적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이에 따라 학년도별 전기와 후기 신입생 전공별 경쟁률을 수치로 산출할 수 없으며, 전년도 전공별 지원결과는 홈페이지>학사공지에서 ‘지원 결과 및 기출 문제 안내’로 검색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지원자가 많은 전공의 경우 합격자도 많으며 상대적으로 입학하기도 어렵습니다.

아니요. 본교 교육대학원에서는 편입학 전형을 실시하지 않습니다.

네, 모든 증명서는 원본 서류만 가능합니다. 단, 증명서가 아닌 자격증, 면허증 등의 경우에는  사본으로 제출이 가능하며, 이 경우 반드시 원본을 지참하여 교학팀 담당자에게 원본 대조를 받은 후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원본은 그 자리에서 돌려드립니다. 만일 등기우편으로 원본 및 사본을 제출할 경우 면접고사 종료 후 교육대학원 교학팀에 방문하여 원본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네. 편입 전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이 기재된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 또한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이 최종 대학에서 전공과목으로 인정을 받은 경우, 해당 최종 대학에서 전공으로 인정받은 학점인정내역서도 같이 제출하여야 합니다.

주어진 서식에 맞춰 2장 이내에서 자유롭게 작성하시기 바라며, 추후 면접고사 때 면접위원들이 참고할 예정입니다.

작품집(포트폴리오)은 사전에 제출하는 게 아니라 면접고사 당일 반드시 지참하여 면접위원에게 전달한 후 면접을 실시합니다. 해당 면접이 종료되면 작품집을 돌려받아서 퇴실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필답고사나 영어시험은 실시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공에 따라 면접고사 문제 중 영어지문이 제시되거나 영어면접이 진행될 수는 있습니다.

면접고사는 지원 전공에 대한 구술 면접으로 진행되며, 교육대학원 홈페이지>학사공지에서 ‘지원 결과 및 기출 문제 안내’로 검색하여 전공별 기출 문제를 확인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년도 기출문제는 단순 참고용이므로 출제 문제 유형을 감안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는 모집요강에 명시되어 있는 ‘전형 구분 및 요소별 반영 비율’에 따라 전공별 지원자의 총점순으로 선발하되, 단 특별전형 지원자가 있을 경우 우선 선발합니다.

충원합격자는 최초합격자 발표 시 안내된 본교 교육대학원이 정한 별도의 기준에 의거하여 예비 순위를 부여합니다. 모집 요강에 안내된 충원 발표 일정에 따라 최초합격자의 미등록 또는 등록 포기 등으로 결원이 발생할 경우 예비 순위에 따라 충원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이 경우 반드시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해야 하며, 미등록할 경우 충원 합격이 자동적으로 취소 처리됩니다.

본교 교육대학원은 크게 야간제와 계절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야간제는 수요일(교직), 화·목요일(전공)에 수업이 개설되며, 수업시간은 18:30~20:10(10~11교시) / 20:20~22:00(12~13교시)입니다. 계절제는 하계 및 동계 방학기간 중 각각 15일간 평일 종일제(09:00~17:00)로 수업이 개설됩니다.

야간제 수업은 화~목에 있으며, 등교 일수는 개인별 수강신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학기에 교직 2과목, 전공 2과목을 수강할 경우 최소 2~3일 정도 등교해야 합니다.

계절제 수업은 하계 및 동계 방학 기간 중 평일에 15일 동안 진행됩니다. 교직과목은 오전(1~2교시 9:00~10:40 / 3~4교시 10:50~12:30)에 주로 진행되며, 전공과목은 주로 오후(6~7교시 13:30~15:10 / 8~9교시 15:20~17:00)에 진행됩니다. 단, 전공에 따라서 일부 전공과목이 오전에 개설되어 진행되기도 합니다.

아닙니다. 본교 교육대학원은 재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차 수강이 가능하도록 운영  하고 있습니다. 이에 계절제 재학생은 야간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으며, 야간제 재학생도 계절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단, 교차 수강은 한 학기당 4학점 이내에서 가능합니다.

계절제의 수업연한은 3년(등록 최소 6회 이상), 야간제는 2년 5개월(등록 최소 5회 이상)입니다.
단, 입학 지원 시 수업연한 단축 신청자의 경우 계절제는 총 5회 이상을, 야간제는 총 4회 이상을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전공별 입학금 및 수업료는 입시요강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입시요강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직 교원 및 교육공무원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신청 대상 및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 신청 대상
    1. ① 특별전형으로 입학한 유치원 초·중·고교 현직 정규 교원(부전공 취득 희망자 포함)
    2. ② 교육공무원(교육기관 장학사, 연구사 및 6급 이상 공무원)

    정규직으로 재직 중인 자에 한하며, 육아휴직인 경우 제외함.

  2. 2) 장학금액 : 수업료의 30% 장학금
  3. 3) 제출서류
    1. ① 장학금 지급 신청서 출력본(도장 날인 또는 서명 포함) 1부
    2. ② 재직증명서 원본 1부

교육기관 교직원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신청 대상 및 제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 신청 대상
    1. ① 어린이집 교사 및 직원
    2. ② 유치원 초·중·고교 교원 및 직원
    3. ③ 대학교 교직원

    기간제 또는 임시직 포함이며, 단 주당 근무시간이 40시간 이상이고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자에 한함.

  2. 2) 장학금액 : 수업료의 15%
  3. 3) 제출서류
    1. ① 장학금 지급 신청서 출력본(도장 날인 또는 서명 포함) 1부
    2. ② 재직증명서 원본 1부
    3. ③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1부

국민대 교육대학원에서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교육대학원 홈페이지>학사안내>장학금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