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2022학년도 Best Student Teacher 경연대회 안내 게시물 정보
설명

제목,날짜,조회수,담당부서,담당자 등의 정보 제공

2022학년도 Best Student Teacher 경연대회 안내
작성자 한아라 작성일 2022-11-03
다운로드   file 2022학년도 Best Student Teacher 참가신청서 및 지원서 서식 1, 2.hwp (176.5 KB)

2022학년도 Best Student Teacher 경연대회 안내

 

  창의적·미래지향적 수업 설계 및 수업 실연을 통해 예비교사로서 교수 능력을 배양하고, 향후 중등교원 임용 경쟁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2022학년도 Best Student Teacher 경연대회를 다음과 같이 시행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대회 목적 : 창의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수업 설계 및 수업 실연, 수업 탐구를 통한 개방적·능동적 역량 개발을 통해 예비 교원으로서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예비 교원의 우수 수업 사례 발굴을 통해 이를 보급하고자 함.

 

2. 경진 내용 : 교직 이수자의 해당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및 수업실연 능력 평가

 

3. 참가 대상 : 2022-2학기 교육대학원 재학생으로서 교직 이수자(휴학생 및 수료생 제외)

                  ※ 재교육과정 전공(진로진학상담, 유아교육) 및 석사학위만 취득 희망자는 제외

 

4. 진행 방법 및 세부 일정

5. 제출방법 가상대학(https://ecampus.kookmin.ac.kr/) 접속 자율 강좌’ 선택

                  → 예비교원 역량강화를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 2022학년도 Best Student Teacher 경연대회 참가 신청 서류 제출

                  ※ 신청서, 지원서, 교수학습·지도안(파일 다운) 및 수업자료를 1개 파일로 압축하여

                       파일명을 다음과 같이하여 제출(파일명 : J2020001_신민아_00전공)

 

6. 1차 심사 대상자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시 유의사항

  가. 중등 교과 및 단원은 자유 선택할 수 있으며, 해당 단원은 교수·학습 지도안과 함께 제출해야 함

  나.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적절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고, 교사의 발문, 교수활동 및 학생의

       응답, 학습활동이 포함된 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함

  다. 수업 내용에 반드시 학생 탐구 과정이 포함되어야 함

  라. PPT 등 수업자료 추가제출 가능(선택사항)

 

7. 2차 심사 대상자(*1차 심사 통과자)수업 실연 동영상 촬영 시 유의사항

  가. 수업화면 위주 아닌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사람 위주로 촬영할 것

  나. 목소리가 잘 들릴 수 있도록 큰 목소리로 촬영할 것

  다. 허리 이상부터 상반신 전체가 보일 수 있도록 촬영할 것

  라. 1시간 수업 분량을 15분으로 압축하여 수업 영상을 촬영할 것

       (도입-전개-정리 모두 15분 내 포함)

  마. PPT 등 교육 매체, 화이트보드 등을 사용하여 수업 실연 가능(선택사항)

 

8. 시상 내역 및 기타 사항

  가. 시상 내역

구 분 수상 내용 인원 장학금액 시상 내용 평가 방법
시 상 금

대 상

1명 200 총장 명의 상장
장학금 수여
교수·학습 지도안(30%)
ㆍ수업 실연(70%)

최우수상

1명 100만 원

수 상

5명 50만 원

장 려 상

5명 10만 원

  ※ 위 장학금은 포상성으로 등록금 목적 외, 한국장학재단 중복지원 예외로 적용되는 장학금임

  나. 참가인원 또는 제출된 교수·학습 지도안 및 수업 실연 수준에 따라 수상 내용 및 인원은 변경

       될 수 있음

  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 증정, 단 서류 미비자는 제외

  라. 수상자는 차년도 학교현장실습 출석 수업 시 특강자로 위촉될 수도 있으며, 해당 동영상은

       이후 교보재로 활용할 예정

 

9. 문의 : 교육대학원 교학팀 02-910-5905

 

교 육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