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학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안내[일정재공지]

 

2025-1학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안내


 교원자격증 취득 희망자 대상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오니 이수 대상자는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기간 내 신청하기 바랍니다.

 

1. 실습신청 대상자 : 교사자격증 취득 희망자(부전공 포함) 중 이수 횟수 2회 미달자 

  가. 필수 신청 대상자 
    1) 2025-1학기가 마지막 학기인 재학생 및 수료생 중 이수횟수가 1회인 자
    2) 잔여학기가 2개 학기 이하인 재학생 중 한 번 도 이수하지 않은 자
  나. 2024-2학기에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 교육 이수자는 2025-1학기 교육 신청 불가

2. 교내실습 예정일 및 신청기간

 

회차 실습일시 선발인원 신청기간 장소
1회차 교육(대면)

2025.03.21. (금)

18:30 ~ 21:30

120명

2025.03.11. (화) 10:00

 ~03.14. (금) 13:00

추후 공지
2회차 교육(대면)

2025.08.04. (월)

17:30 ~ 20:30

60명

2025.06.02. (월) 10:00

 ~06.05. (목) 13:00

추후 공지

  ※ 선발기준 : 선착순 선발

3. 신청 방법

1) 스포츠안전아카데미 회원가입 2) ON국민 포털 신청
  • 사이트 주소: https://edu.sportsafety.or.kr     
  • 회원가입방법 : 붙임 안내문 참조
  • 실습신청기간 전 미리 회원가입 완료 요망
포털 → 학사서비스 → 교직정보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신청

  가. 스포츠안전아카데미 회원가입은 실습 신청 기간 전에도 상시 가능하므로 가급적 실습 신청 
      전에 회원가입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신청기간 종료일까지 스포츠안전아카데미에 회원가입이 완료되어 있지 않을 경우 실습 신청
      은 자동 취소 됩니다.
  다. 실습신청 후 선발여부 확인 : 2025.03.19.(수) 15:00(1회차), 2025.06.23.(월) 15:00(2회차)

 4. 실습 내용 및 인정 기준

실습내용  이론 교육 : 응급상황 대처요령, 심폐소생술, 응급처치시 주의사항 등
실습 교육 : 애니인형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기타 응급처치 실습 등
이수기준  실습시간 전체를 참여한 자에 한하여 인정함.
시작시간 기준 10분 이상 지각 시 이수 처리 불가
유의사항 실습 도중 무릎을 꿇고 상체를 굽히는 동작이 많으므로, 활동이 편한 복장으로 실습에 참여

5. 이수결과 확인

결과확인
  • (1회차-야간제기간) 2025.05.예정
  • (2회차-계절제기간) 2025.08.예정
확인방법
  • On국민 포털 로그인 → 포털 → 학사서비스 → 교직정보 → 교직이수사항 조회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결과

 6. 외부기관 (위탁)실습 이수 안내

※ 외부기관 실습 이수 대상 : 2회 미만 교육이수자 중 2024학년도 2학기에 응급처치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자
  가. 현직 교원의 재직 기관에서의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 교육 이수
    1) 대상 : 현직정규교원, 기간제교사, 산학겸임교사, 강사 및 직원(학교 또는 교육청, 교육청 
              소속기관)은 2025-1학기(2025.03.01. 이후)에 재직 중인 학교에서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별표9에 따른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수한 자
    2) 이수 인정 가능 프로그램 : 아래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 교육일 것

- 학교보건법에 근거하여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별표9에 따라 진행하였을 것
- 이론 및 실습을 포함한 대면교육일 것
- 총 교육시간이 3시간 이상이고, 3시간 중 2시간 이상의 실습을 포함하고 있을 것
- 강의자가 학교보건법시행규칙 별표9에서 정한 자격조건을 충족할 것

    3) 제출 서류 : 아래 2가지 서류를 PDF파일 형태로 스캔하여 제출
      가. 응급처치및심페소생술 교육 이수 확인서
          (본교 서식 사용/학교장 직인 및 교육 담당교사 날인 필수)
      나. 재직학교에서 담당교사가 기안한 ‘응급처치교육 시행계획’ 또는 ‘응급처치교육 결과보고 
          공문’(공문서에 재직학교명, 기안자, 결재자, 문서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함.)
    4) 제출기한 : 2025.04.21.(월) ~ 2025.07.31.(목) 13시까지
    5) 제출처 : (온라인제출) 가상대학(ecampus) 내 “2025학년도 교육대학원 프로그램” 
                강좌에서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 교육이수증제출(재직학교 이수자)’ 게시판에 업로드
    6) 비고
      가. 2025년 3월 이전에 이수한 교육은 소급인정 불가
      나. 본교 서식의 교육이수확인서를 필수로 제출하여야 함. (서류 미비 시 인정 불가)

  나. 외부기관 인정 프로그램(아래 표에 명시된 기관 및 프로그램만 인정함)
   

    1) 외부기관 및 인정프로그램명(대면교육에 한하여 인정함)

기관명 이수 인정 프로그램 참고사항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대한심폐소생협회

-

  • 일반인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과정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과정을
모두 이수해야
실습횟수 1회 인정
대한적십자사
  • 응급처치법 일반과정 또는 전문가과정
  • 심폐소생술 과정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종합과정
서울특별시 
시민안전파수꾼
  • 8시간 기본교육 후 수첩 수령자

    2) 유의사항 
      가) 동일 학기에 교내실습과 교외실습을 동시에 이수할 수 없음.
      나) 입학일 이전에 이수한 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 실습은 인정하지 않음.
      다) 외부기관에서 실습 이수 시 실습비용은 본인부담임.
    3) 제출서류 : 이수기관에서 발급한 이수증 원본 (이수시간, 이수일, 이수프로그램명이 명시되어있어야 함.) 또는 시민안전파수꾼 수첩 원본
    4) 제출기한 : 2024.07.31.(목) 13시까지
    5) 제출처 : (방문 또는 우편 제출) 서울 성북구 정릉로 77 국민대학교 북악관 1002호 교육대학원 
                교학팀(이수증 원본 제출 필요)


 7. 문의 : 교육대학원 교학팀(북악관 1002호 / Tel : 02-910-5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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