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에 방문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육연수원은 교사 재교육의 역할로써 교사가 교사로써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다양한 연수를 통해서 교원들의 교과지도 능력을 높이고, 학생지도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에 더해 본원에서는 국민대학 자체의 교육철학과 육영이념이 발현된 연수과정이 추진될 것입니다.

본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신을 계승하여 독립 국가건설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한다는 건학이념으로, 독립정신과 실천궁행의 정신이 온축된 교육이념’을 실행하는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교육철학을 현대적 개념으로 재해석하여 국민대학 연수원만의 차별화와 특성화를 체험할 수 있는 연수과정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첫째, 독립정신은 국가의 독립이 아닌 정체성을 가진 교사의 독립을 의미하여, 교육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균형 잡힌 세계관을 가져서 민족 정체성을 가진 한국의 어린이들을 키워낼 수 있는 교육 소명의식을 양성해내는 것입니다.

둘째, 실천궁행의 정신은 미래의 교사로서 세계화, 정보화에 발맞추어 실용적인 교육으로 부응할 수 있는 교육자의 깨인 진취적 의식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재해석된 목표를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교사들의 만족을 이끌어낼 것입니다.

저희 연수원에 오시는 모든 교육자들께,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지도자적 소양을 함양한 ‘인본주의 기반 지도자’, 국제 경쟁력을 갖춘 전문지식을 가진 ‘지식사회를 선도하는 전문인’, 세계화에 부응하여 정보력과 창의적 활용능력을 갖춘 ‘실천궁행의 실용인’의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교원 교육의 요람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교육연수원장 남 숙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