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논문제출 흐름도

논문 계획서 및 지도 평가
논문계획서제출(원생),논문지도교수선정(원생,주임교수),원생 논문지도(지도교수),논문지도 평가 결과제출(주임교수,교학팀)
중간논문심사
논문 중간심사 시행안내(교학팀,학과),중간심사 일정 확정(지도교수,주임교수),중간심사 시행(학생공개발표)(전공),논문제출 승인서(원생,교학팀)
논문 본 심사 및 논문인쇄본 제출
논문세부일정 수립(교학팀),심사요청서 제출(원생,교학팀),심사위원 위촉(교학팀),심사용 원고 제출(원생,심사위원),심사실시 안내(교학팀,학과),논문심사 연기신청(원생,교학팀),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주임교수,교학팀),논문 인쇄본 제출안내(교학팀),논문 인증서 및 논문제출확인서 제출(교학팀),논문 인쇄본 제출(원생,도서관 수서팀)

논문계획서 제출

시험시기
3학기 이상 등록한 자로 논문 작성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제출시기
  1. 1) 1학기 : 4월 초 ~ 중순
  2. 2) 2학기 : 10월 초 ~ 중순
제출방법
종합정보시스템 → 로그인 → 졸업정보 → 논문계획서 제출 → 논문계획서 작성 및 저장 → 교학팀 일괄출력 → 각 전공 배부
유의사항
  1. 1) 논문계획서 제출 후 1학기 이상 논문지도 및 평가를 받아야 함
  2. 2) 논문계획서는 최소한 계절제 5학기(수업연한단축자 4학기), 야간제 4학기(수업연한단축자 3학기)까지는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3. 3) 논문 지도교수의 배정은 전공별 논문계획서 발표 및 심사를 거쳐 이루어짐

논문지도평가

논문지도 및 평가
논문지도교수로부터 1학기 이상 논문지도 및 평가를 받아야 함
논문제출 이전학기 6개월간 매월별로 지도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 작성
  1. 1) 전기(2월) 졸업예정자 : 3월 ~ 8월(6개월)
  2. 2) 후기(8월) 졸업예정자 : 9월 ~ 차년도 2월(6개월)
제출방법
학위청구논문 심사요청서 제출 시 "논문지도평가보고서" 첨부

중간논문심사

자격
  1. 1) 계절제 6학기(수업연한단축자 5학기), 야간제 5학기(수업연한단축자 4학기) 이상 등록한 자
  2. 2)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제 요건을 갖춘자로 졸업논문 제출 예정자
심사기간
  1. 1)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0월 초 ~ 중순
  2. 2) 후기(8월) 졸업예정자 : 4월초 ~ 중순
제출방법
  1. 1) 원고 논문을 논문지도교수와 최종 점검하여 본 심사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정함
  2. 2) 논문지도교수로부터 본 심사에 논문제출 승인을 받은 학생은 "석사학위청구논문 제출 승인서"를 학위논문 심사 요청서
    제출시 첨부* 승인을 받지 못한 학생은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를 제출할 수 없음

학위논문심사 요청서 제출

자격
  1. 1) 계절제 6학기(수업연한단축자 5학기), 야간제 5학기(수업연한단축자 4학기) 이상 등록한 자 및 기 수료자
  2. 2)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수료학점을 취득하고 평균성적이 B(3.0)이상인 자
  3. 3) 선수과목 과제물을 제출하고 평가에 합격한 자(해당자)
  4. 4)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5. 5) 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 1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아 평가에 합격한 자
  6. 6) 논문중간심사를 받고 논문 지도교수로부터 석사학위청구논문 제출을 승인받은 자
제출시기
  1. 1)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0월 10일 전후
  2. 2) 후기(8월) 졸업예정자 : 4월 10일 전후
제출방법
종합정보시스템 → 로그인 → 졸업정보 → 청구논문 심사요청 → 논문심사요청서 작성 및 저장 → 논문심사요청서, 논문 지도비 및 심사비 납부서 출력 → 논문지도비 및 심사비 납부 → 논문심사요청서(지도교수 및 주임교수 날인), 논문지도비 및 심사비 납부영수증 교학팀에 제출
제출서류
  1. 1)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요청서 1부
  2. 2) 심사용 논문원고(표지 포함) 3부
  3. 3) 논문지도비 및 심사비 영수증 1부
  4. 4) 논문지도평가 보고서 1부 (논문지도평가 심사기간에 작성)
  5. 5) 석사학위청구논문 제출 승인서 1부 (중간논문 심사기간에 작성)
  6. 6) 연구윤리서약서 1부

본심사 (내용심사 + 구술시험)

심사위원 추천의뢰 및 위촉(교학팀)
  1. 1)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1월중순 이전
  2. 2) 후기(8월) 졸업예정자 : 5월 중순 이전
심사기간
  1. 1)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1월 중순 ~ 12월 중순
  2. 2) 후기(8월) 졸업예정자 : 5월 중순 ~ 6월중순

논문인쇄본 제출

자격
본 심사에 논문이 통과된 자
제출기한
  1. 1)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2월말
  2. 2) 후기(8월) 졸업예정자 : 6월말
제출방법 및 구비서류
교육대학원 교학팀 제출(확인) → 성곡도서관 제출
  1. 1) 제출내역
    1. ① 인쇄본 논문 : 5 부 (하드커버 3부 이상 필수)
    2. ② 구비 서류 : 3부
      • -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동의서 1부 : 성곡도서관 제출
      • - 석·박사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 : 소속대학원 교학팀 담당자 확인후 성곡도서관 수서팀 제출
      • - 개인정보활용동의서 1부 : 성곡도서관 제출
    3. ③ 학위논문 서지 정보 및 전자파일(hwp, doc, pdf) : dCollection을 통해서 사전 제출※ dCollection(디컬렉션) : 전국 200여개 대학에서 사용하는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임
  2. 2) 제출 방법
    1. ① 학위논문 기본 제출 절차
      순번 구분 내용 비고
      1 학위논문 전자파일 제출 국민대학교 dCollection (디컬렉션) 시스템에 접속하여 서지 정보 및 전자파일 등록  
      2 접수 승인 대기 근무일 기준 ½일 이내에 성곡도서관 담당자가 서지 정보 내용 및 전자파일 상태 확인 후 접수 승인 여부 결정  
      3 승인 확인 및 구비 서류 출력 dCollection 시스템에서 제출 승인이 떨어지면 해당 시스템에서 구비 서류 3부 출력  
      4 논문인준서 및 제출확인서 제출 석·박사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소속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후 담당자 날인서류 수령 하드커버 1부
      (논문인준서날인 필수)
      제출
      5 논문 인쇄본 및 구비 서류 제출 논문 인쇄본과 구비 서류를 성곡도서관 수서팀에 제출하여 이상이 없는 경우 제출확인서에 담당자 날인을 받음  
    2. ② 전자파일 제출 안내
      • -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 URL : http://kookmin.dcollection.net※ 성곡도서관 홈페이지의 공지창이나 '학위논문원문검색'을 통해서도 접속가능
      • - 논문 인쇄본 제출 최소 1일(근무일 기준)전에 학위논문 서지 정보 및 전자파일을 dCollection 시스템에 사전
        제출함
      • - 제출 파일 및 입력 내용은 수서팀 담당자가 1일 2회 확인
      • - dCollection의 "제출 내역" 메뉴에서 논문의 승인이 확인되면 구비 서류를 출력하여 인쇄본 논문과 함께 수서팀에 제출
    3. ③ 인쇄본 제출 안내
      • - 제출 장소 : 성곡도서관 1층 수서팀 사무실(106호)※ 성곡도서관내 자료동 대출실을 지나서 국회도서관 DB 검색 코너 옆에 위치
      • - 본인 또는 대리인에 의한 방문 제출만 가능하며, 우편 및 택배 접수 불가함
      • - dCollection의 "제출 내역" 메뉴에서 논문의 승인이 확인되면 구비 서류를 출력하여 인쇄본 논문과 함께 수서팀에 제출
  3. 3) 유의사항
    1. ① 전자파일 제출시 유의사항
      • - 제출자 연락처 입력시 반드시 연락 가능한 연락처로 입력 요망※ 전자파일 제출시 오류나 확인 필요 사항에 대해 개별 연락을 취할 수 있음 ※ 개별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접수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 다음 각 호의 경우 제출된 전자파일은 반송 처리되니 주의 요망
        • 가) 학위논문의 서지 정보 대다수가 잘못된 경우
        • 나) 전자파일이 손상되었거나 파일의 일부가 누락된 경우※ 제출한 파일의 이상 유무를 반드시 '제출내역' 메뉴에서 확인 요망
        • 다) 기타 전자파일 접수 및 승인이 불가능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② 논문 인쇄본 제출시 유의사항
      • - 논문 제목/부제목 관련 유의사항 (중요)
        • 가) 논문심사 종료 후, 지도교수 승인 및 교학팀 확인없이 임의로 논문 '제목/부제목 등을 수정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음'
        • 나) 성곡도서관에 인쇄본 제출시 수정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대학원 교학팀을 통해 제목/부제목에 대한 변경
          조치를 받기 전까지 접수를 보류함
        • 다) 따라서 논문 제목 등을 임의로 수정한 제출자는 반드시 각 대학원 교학팀을 경유하여 변경 조치를 받은 후 제출요망
        • 라) 확인 범위 : 철자, 부호, 한자 사용 등 모든 글자가 상호 일치해야 함
      • - 인쇄본 제출자는 최소 1일(근무일 기준) 이전에 dCollection을 통해 학위논문 전자파일을 제출하고, '제출 내역' 메뉴에서 상태가 "승인"으로 된 것을 확인 한 후 구비 서류 3부를 출력하여 방문 제출할 것
      • - 다음 각 호의 경우 논문 인쇄본을 접수받지 않으므로 주의 요망
        • 가) 구비서류 3종을 dCollection 시스템에서 직접 출력하지 않은 경우
        • 나) 담당자의 제출 승인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논문 인쇄본을 제출하는 경우
        • 다) 논문 인쇄본과 dCollection 입력 사항, 그리고 논문 심사 정보(종합정보시스템)를 모두 확인하였을 때 상호간 제목/부제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 라) 제본상의 오류로 낙장이 발생하거나 겉표지와 논문 내용이 불일치하는 경우
    3. ③ 논문 공개가 일정기간 제한되어야 하는 논문의 제출(중요)
      • - 논문 내용의 특허 출원 등은 학위논문 제출 이전에 완료하는 것이 원칙임
      • - 그러나 불가피한 경우 해당 사항의 처리를 위해 도서관에 1년 이내로 논문 공개 제한을 요청할 수 있음
      • - 요청 방법
        • 가) 학위논문 전자파일 제출시 반드시 원문서비스 시작일을 설정 ※ 시작일을 설정하지 않는 경우 PDF 변환 즉시 공중망에 배포됨
        • 나) 논문 인쇄본 제출시에는 별도의 박스에 포장하여 제출하되, 박스 상단에 학위논문 표지 사본(논문 공표 예정일 기재) 부착※ 논문 공표 예정일은 법률에 따라 학위 수여일로부터 1년 이내로 제한됨
        • 다) 제본상의 오류로 낙장이 발생하거나 겉표지와 논문 내용이 불일치하는 경우
      • - 제출 방식을 준수하지 않은 학위논문은 일반 학위논문과 동일하게 처리하며, 외부 공개에 따른 법적 책임을 지지않음
    4. ④ 문 의 : 성곡도서관 수서팀 (02 - 910 - 4187)※ 학위논문 제출 마감 시한, 학위논문 인쇄본의 편집 및 제본 등은 소속 대학원 교학팀에 문의 요망